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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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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기도의 회복

기도의 오해는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이해하지 못했거나 등한시 한 결과

칼럼 기도의 회복

기도의 회복 기독교 역사에 기도 없이 교회의 부흥을 맞이한 때가 없었다. 교회는 기도를 통해 새로워지며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의 부흥은 기도의 회복부터 우선한다. 기도에 대한 오해가 있다. 기도는 자기 확신을 위해 주문을 외는 것이 아니다. 기도는 기도를 들어주시는 대상 즉 하나님을 모르면서도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식의 정성과 열심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 기도는 또한 사람에게 보이는 것이 아니다. 외식하는 이들과 같이 사람 앞에서 기도하는 자는 이미 자기의 상을 받은 것이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다.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마6:6). 기도는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드려야 응답받는 것이 아니며 많은 말과 화려한 말의 기술을 동원해야 만 효과가 있는 것 또한 아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나만의 인격적인 만남으로 되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대화이다. 기도는 그리스도인에게 영적호흡과 같은 것이다. 숨을 쉬지 않으면 살 수 없듯이 그리스도인이 기도하지 않고 살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에게 명하신 것이며 기도는 또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에게 주신 특권이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나눌 수 있고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알고 순종할 수 있다. 기도를 통해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인도 하여 주심을 받을 수 있고 기도를 통해 우리의 필요를 얻게 된다. 기도는 왜 하는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해서 기도한다. 기도에는 필요를 위해 간구하는 내용도 있지만 기도는 우선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의 영광을 높여 드리는 내용을 포함한다. 기도는 나의 뜻을 하나님께 통보하고 생떼를 써서 응답을 받는 도구가 아니다. 내 좋을 대로 구하기만 하면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들을 해결해 주셔야만 하시고 없던 것까지라도 주셔야만 되는 것이 아니다. 기도를 통해 기적이 상식이 되도록 응답받는 것 또한 아니다. 기도는 결국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다. 어떤 때는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고 이해할 수도 없지만 순종해야 만 하는 경우도 있다.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내 뜻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되기를 결국 순종 했던 모범이 기도이다. 따라서 기도는 순종하기 위해 하는 것이라는 말이 무리가 아니다. 열심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간구하는 것은 결국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이제는 우리들의 대부분의 기도 중에서 많은 오해를 풀고 다시금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실천해야만 하는 때가 왔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는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를 진정으로 위하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기도가 되어야 한다. 암송함으로 형식화 된 기도를 계속해서 주문 외듯 하지 말고 주기도가 진정으로 우리의 기도가 되도록 회복해야 한다.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마6:9-15)는 하나님나라에 대한 주된 청원이다. 이는 하나님나라를 선포 하셨던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를 통해 다시 한 번 더 하나님나라를 간구하게 한 것이다. 주기도의 구조는 간략하다. 이는 하나님나라의 오심에 대한 3가지 청원과 하나님나라의 옴과 더불어 우리에게 오는 복에 대한 청원들로 구성된다. “당신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 며”라는 첫 번째 청원은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드러내는 신앙이고 고백이다.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 그 자신이며 그 존재의 속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이 드러나는 초월성을 인정하는 고백이다. 청원을 통해서 하나님의 초월성을 인정한다는 것은 곧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드러내는 신앙 고백이다. 그 신앙 고백으로 청원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알고 그분의 초월성을 신앙고백하고 청원해야 한다. 이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신앙의 표현이 드러나는 것이다. “당신의 나라이 임하옵시며”라는 다음 청원은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중에서 핵심이다. 이는 그의 나라를 소원하는 청원으로 이 땅에서도 하나님 나라를 전파해야 하겠다는 신앙과 함께 하나님 나라를 소원하고 그 소망을 버리지 않겠다는 간절한 청원이다. 이 기도를 통해 하나님나라의 삶의 양식을 세상나라에 보여줌으로 세상의 사람들이 교회로 찾아오게 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세상나라와 하나님나라의 삶이 구별되고 그 구별된 삶이 교회와 그리스도인으로 부터 드러나지 않고는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을 수 없음이 자명하다. “당신의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청원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에게 순종하겠다는 신앙 고백이다. 이 청원의 기도는 자신의 뜻을 이루기보다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순종하겠다는 신앙이다. 기도는 하나님을 이용해서 자기의 뜻을 이루는 도깨비 방망이가 아니다. 기도를 통해 필요를 응답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하나님의 뜻에 순복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을 통해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신다. 하나님나라가 오면 우리에게 주어지는 복이 또한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그 복의 삶을 살아가겠다는 3가지의 청원이 이어진다.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라는 첫 번째 청원은 하나님나라에 속한 그리스도인은 일용할 양식으로 살아야한다는 신앙과 함께 그렇게 살 수 있게 해 달라는 청원이다. 세상이 주는 물로는 목마름을 해결할 수 없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주신 샘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름이 없다. 기도를 통해서 일용할 양식으로 기뻐하며 감사할 수 있는 능력이 그리스도인에게 지속적으로 드러나야 한다. 기도의 대부분은 욕심에서 나온다. 그 욕심을 채우기 위해 신앙 생활하는 것이 아니며 기도하는 것 또한 아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는 다음의 청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용서받은 자로서 이웃을 용서하며 살겠다는 신앙과 함께 그렇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청원하는 기도이다. 용서에 대한 확신과 용서 받았음에 대한 기쁨을 가지고 살아가는 자가 그리스도인이라면 그 기쁨으로 이웃을 용서하며 사는 것이 정상이다. 그 용서의 삶을 기도하고 그와 같은 삶을 살아갈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마지막 청원은 하나님의 자녀로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도록 간구하는 기도이다. 이는 그렇게 살아갈 수 있도록 어떤 시험에도 들게 하지 않도록 도움을 청원하는 것이다. 어떤 악에서도 구하여 달라는 청원을 함으로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 교제하기 위한 소원이 들어있는 기도이다. 하나님으로부터 떠나 살아갈 수 없기에 청원하는 것으로 이는 적극적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기도가 된다. 기도의 오해는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이해하지 못했거나 등한시 한 결과이다. 주기도는 중요하기에 어려서부터 암송하게 했다. 예배 시에 주로 사용하는 이유 중에 하나도 너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너무 중요하기에 암송하게 했고 여러 예배 시에 사용하게 했지만 문제는 형식적으로 암송하며 사용했다는 것이 문제다. 이는 진심으로 그리고 깊은 생각을 가지고 그 기도가 나의 기도가 되게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기도의 회복은 주기도의 회복부터 우선해야 한다. 주기도의 회복은 교회의 회복과 부흥을 가져온다.

칼럼 은혜와 교회의 사명

자기중심적인 신앙으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할 수 없어 자신을 살피고 참된 은혜를 경험하는 진정한 그리스도인들로 인해 교회는 이 세상에 희망을 줄 수 있어

칼럼 은혜와 교회의 사명

은혜와 교회의 사명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은 늘어 가는데 그들에게서 그리스도인다운 삶이 보이지 않는 것은 문제다. 믿음의 선배들이 보여준 순교 정신 그리고 그들의 헌신을 뒤돌아보면 우리들의 믿음 생활이 부끄럽다. 교회의 환경과 신앙생활을 잘 할 수 있는 여건들은 더 좋아졌다고는 하는데 우리들의 믿음의 질은 높아지지 않았음을 고백해야 한다. 이는 무엇인가 근본적인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오늘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 구원을 확신하지 못하면 왠지 천국에 들어갈 수 없을 것 같은 불안한 마음을 갖고 사는 자들이 아닌가. 구원의 확신을 갖고 서둘러 고백하고 성급하게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자신하는 자들이 아닌가. 이는 구원과 천국을 위해 선심을 쓰듯 전도한 결과가 아닌지 먼저 깊이 생각해야 한다. 구원의 확신과 함께 반드시 점진적으로 구원을 받아가는 삶에 두렵고 떨림이 존재해야 진정한 그리스도인임을 알아야 한다(빌2:12). 독일의 신학자인 본회퍼는 당시 독일 교회의 연약해진 원인과 독일교회의 능력과 사회를 향한 영향력의 상실 원인을 말하면서 "이는 교회가 '값 싼 은혜' 개념에 집착해 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값 싼 은혜'를 이렇게 설명 한다. "회개 없는 용서, 삶을 바꾸지 않고 용서만 가르치는 것, 십자가가 없는 은혜, 희생이 없는 제자도, 그리스도를 따라 가기를 원하고 축복을 받기를 원하지만 희생을 거부하고 있는 성도들, 생활이 없는 그리스도인, 삶이 없는 그리스도인" 굳이 본회퍼를 언급하지 않아도 우리들은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참된 은혜를 알고 살아가는 자임을 깨달아야 한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마7:21) 이는 행위로 구원을 받는다는 말씀이 아니다. 오히려 믿음으로 구원받은 사람에게는 반드시 행함과 그의 열매가 있어야 한다(마7:20)는 도전이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이 말씀을 앞에 두고 자신을 냉정하게 점검하는 자이다. 키에르케고르의 말처럼 “하나님 앞에서 단독자”로 서 자신을 살피는 자가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다. 마지막으로, 교회가 죄를 지적하지 않는 것은 은혜의 삶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에게 결정적인 문제일 수 있다. 죄에 대한 회개 없이 어찌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할 수 있겠는가. 지속적인 회개를 통해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에 깊이 들어가게 되는 법이다. 그러나 죄를 지적해 주고 꾸짖지 않는데 어떻게 회개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 앞에서 떠는 진실한 하나님과의 교제가 없이 어찌 하나님의 은혜를 알겠는가. 자기중심적인 신앙으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할 수 없다. 자신을 살피고 참된 은혜를 경험하는 진정한 그리스도인들로 인해 교회는 이 세상에 희망을 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뮤직 페스티…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300명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발표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300명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20대 5명 중 3명, 페스티벌 유경험자 조사 결과 20대의 59.3%가 최근 1년 내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해봤다고 답했다. 특히 20대 후반의 비율(83.3%)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뮤직 페스티벌 유경험자들의 경우 지인에게 무료 티켓을 받거나(40.4%, 이하 복수 응답) 이벤트 당첨(32.0%) 등 무료로 페스티벌에 참여한 비율이 72.5%에 달해 직접 티켓을 사서 참여한 비율(60.7%)보다 높게 나타났다. ◇페스티벌 유형별 함께 가고 싶은 사람 달라 뮤직 페스티벌을 EDM, 록, 힙합 등을 온몸으로 즐기는 ‘익스트림형’과 재즈나 인디 음악 등을 감상하는 ‘피크닉형’으로 나눴을 때, 익스트림형(49.3%)을 좋아하는 20대가 피크닉형(37.0%)을 좋아하는 비율보다 높았다. 선호 장르가 없다는 비율은 13.7%였다. 뮤직 페스티벌에 함께 가고 싶은 사람으로 동성 친구(38.3%)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고, 연인(31.0%)과 이성 친구(16.7%) 순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 봤을 때 익스트림형 선호 그룹은 동성 친구(40.5%)를, 피크닉형 선호 그룹은 연인(36.9%)을 택했다. ◇선글라스보다 생수병, 셀카보다 무대 샷 20대가 생각하는 뮤직 페스티벌 필수템은 생수병(29.7%), 돗자리(25.0%), 콘셉트 의상(12.7%)인 것으로 나타났다. 늘 뮤직 페스티벌 필수템으로 꼽히던 선글라스는 5.0%에 그쳤다. 한편 20대는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한 자신의 얼굴보다 주변 사진을 인증하려는 것으로 나타났다. 뮤직 페스티벌에 갔을 때 SNS에 가장 인증하고 싶은 사진으로 ‘무대나 현장 사진(24.3%)’, ‘아티스트 공연 사진(21.57%)’, ‘입장 팔찌 사진(19.7%)’을 꼽은 것이다. ◇뮤직 페스티벌, 이런 상황 이런 사람 싫다 뮤직 페스티벌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실망했던 점을 조사했는데, 등록 지연과 같은 ‘페스티벌 운영 이슈(21.3%)’가 1위를 차지했다. 낡은 시설이나 협소한 무대 시설 등 시설 이슈(18.5%), 흡연 장소 비지정 이슈(17.4%)가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뮤직 페스티벌에서 가장 보기 싫은 인물 유형을 물었는데, 은근슬쩍 성추행하는 사람(27.3%), 새치기하는 사람(25.0%), 만취한 사람(14.3%) 순이었다. ◇20대 최애 페스티벌은 ‘청춘페스티벌’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할 때 20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라인업(37.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20대가 올해 가장 참여하고 싶은 뮤직 페스티벌은 ‘청춘페스티벌(18.3%)’이었다. 청춘페스티벌은 공연과 강연을 함께 진행하는 페스티벌이다. 청춘들이 좋아하는 트렌디한 라인업을 마련해 주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재즈페스티벌(18.0%)이 간소한 차이로 2위, 인천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11.7%)이 3위를 차지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남민희 에디터는 “다양한 콘셉트의 뮤직 페스티벌 개최 소식에 올해도 많은 20대가 기대 중”이라며 “20대가 꼬집은 이슈와 꼴불견을 보고 페스티벌 주최 측은 운영이나 시설에 더 신경 쓰고, 관객들은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에 대한 더 자세한 데이터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및 20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20대와 20대 마케팅 분야에 대한 종합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중심으로 떠오른 20대 및 대학생의 일상과 생각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그들이 지닌 역동성과 다양성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대와 함께 하고자 하는 기업, 공공기관, 국가기관, NGO 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핵심 리더가 될 20대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하는 대표적인 20대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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